제형별 특징과 장점

피부 고민이나 피부 타입에 따라 밤(Balm), 크림, 연고, 젤을 다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은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근육 또는 피부 통증 때문에 약국에 가면, 약사가 증상에 대한 질문을 하고 그에 맞는 약품을 알아서 주는 방식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네덜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약국 반데르피게는 다른 형식으로 처방을 한다고 합니다.

 

 

만약 몸에 통증이 있어서 이곳을 찾는다고 상상해 보겠습니다. 약사에게 통증 부위에 바를 수 있는 것을 요청해도 약사가 바로 약을 주지 않습니다. 어디가 어떻게 불편한지를 물어보고, “밤, 크림, 연고, 젤 중 무엇을 원하십니까?” 라고 되묻는 모습이 보편적입니다.

네 가지 모두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증상과 피부 타입에 가장 알맞은 제품을 선정해야 하기 때문에 약사는 많은 질문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똑부러진 선택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밤, 크림, 연고, 젤의 차이점과 언제 가장 적합한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밤(Balm)

우리에게 알려진 “밤(Balm)”으로는 천연 호랑이 밤(Tiger Balm), 바세린 등이 있습니다. 그런 재질을 보통 “밤(Balm)“이라고 부르는데요. “밤(Balm)“은 과연 무엇일까요.

위키피디아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밤(Balm)은 일반적으로 강한 독특한 향을 가진 얇고 점성이 많은 식물성 제품의 총칭입니다. 모두 레진과 에센셜 오일을 함유하고 있는데, 대부분 전체를 액화하는 발삼나무(부르세라과)과에서 추출한 것입이다. 그 이름은 아랍어로 달콤한 향기를 뜻하는 발삼(Balsam)과 라틴어의 발삼나무(Balsam tree)에서 유래했습니다. 예로, 향료도 발삼으로 만들어집니다.

밤(Balm)은 원래 천연 성분과 추출물로 만들어집니다.
밀랍, 양모 기름, 허브, 레진, 에센셜 오일 등의 원료를 가열해 하나로 합친 후, 전체가 단단하게 굳으면 밤이 됩니다.

위의 재료에서 보았듯이 밤은 물을 넣지 않은 무수분으로 공정 과정을 거칩니다. 수분 대신 다양한 오일이 첨가되어 있어서 건조한 피부 타입에 추천합니다. 특히 추위나 건조한 계절, 피부 보호에 탁월합니다.

 

밤(Balm), 감기에도 쓰인다?

밤에 사용된 많은 오일들은 근육과 관절염에 효과적일뿐만 아니라 독감이나 감기도 신속하게 완화시킵니다. 함유된 에센셜 오일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데르피게 매장에도 자체 개발한 여러 밤 제품들이 있습니다. 100년 전통 처방의 서포티브 케어 라인 중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카텐벳 멀티밤 – KATTENVET 95GR

 

카텐벳 밤(Balm)

 

100년 전통의 스킨케어 처방으로 민감하고 건조한, 거친 피부를 가진 사람들 또는 아기들을 위한 무향, 무방부제의 천연 무자극 밤입니다. 그래서 엄마와 아이,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발꿈치와 같은 거칠거나 건조해지기 쉬운 부분 또는 갈라진 피부 또는 입술, 추운 계절에 쓰기 좋습니다. 우리 아기 보습제로도 알맞습니다.

주성분: 올리브 오일, 해바라기씨 오일, 비즈왁스, 천연토코페롤

 

크림(Cream)

크림은 수분과 오일의 혼합물입니다. 이름 그대로 크리미한 사용감이 특징입니다. (일반) 약에서는 원하는 위치에 약을 바르기 위해 크림제형을 이용합니다.

크림에는 각질 관리와 피부 재생에 효과적인 영양 성분이 첨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수술이나 부상 후 피부 회복을 돕는 크림,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하는 피부 관리 또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크림, 자외선 차단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보통 크림은 물보다 오일이 상대적으로 적어 지성 피부 타입이 선호합니다.

 

MSM 유황솔트 크림 – MSM CELZOUTEN CRÈME 60ML

 

MSM 식이 휴황 솔트 크림

 

이 크림 또한 오랜 시간에 걸쳐 전통 처방으로 사랑받아 온 스킨케어 라인으로 MSM(식이유황), 미네랄, 순수한 에센셜 오일을 포함한 천연 크림입니다.

블랙헤드와 뾰루지와 같은 피부문제를 효과적으로 잠재워 주며, 지치고 생기 잃은 문제성 피부를 진정시켜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더불어 보습 성분이 무너진 피부의 균형을 회복시켜 줍니다.

 

연고(Ointment)

연고는 주로 소량의 수분만을 가진 지방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연고는 피부에 빨리 흡수되지 않고 기름진 막을 남깁니다.
예를 들어 습진이나 건선 같은 피부 부분에 연고를 바르면, 그 연고가 피부를 통해에 바로 흡수되지 않고 천천히 스며드는 것을 경험해본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건조한 피부에 크림으로나 일반 피부 케어시에도 쓸 수 있지만, 의료용으로 더 자주 사용됩니다.

 

젤(Gel)

젤은 물과 알콜로 구성되며, 활성 물질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점성 물질인 젤에 들어있는 알콜과 물은 피부에서 빠르게 증발하고 활성 물질은 남아 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젤은 햇빛에 탄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냉각 효과를 줍니다. 수딩 제품들이 젤 형태로 나오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또한 근육통과 같은 통증에 약효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젤은 원하는 결과를 빨리 얻을 수 있도록 피부속으로 빠르게 흡수됩니다.

 

아킬레아 레그 젤 – DUIZENDBLAD BEENGELEI 150ML

 

아켈레아 레그 젤

 

장시간 앉아서 일하다 보면 우리 다리는 쉽게 붓거나 뻐근해지곤 합니다. 피곤하고 무거운 다리를 케어하는 완벽한 제품입니다.

조직 깊숙이 침투하는 아로마 오일을 함유하고 있어서 유연한 정맥, 모세 혈관의 순환, 단단한 혈관벽의 유지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여기에 정맥류를 위한 미용 치료에도 효력이 있습니다.

우리의 피로한 다리를 위해 보다 집중적인 효과를 보고 싶다면, 아킬레아 레그 젤로 부드럽게 마사지하세요.

 

밤(Balm), 크림, 연고, 젤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제품 찾기!

이제 당신은 어떤 타입의 제형을 선택할 수 있는지 조금은 알 수 있게 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밤, 크림, 연고, 젤 중 무엇을 원하세요?” 여전히 선택이 어렵다면 반데르피게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꺼이 설명해 드리고 필요에 따라 적합한 선택을 하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