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그 마법의 식물 종류는 예로부터 약과 향료 등 여러 형태로 쓰였지만, 특히 “피토테라피”의 재료로서 사랑받아 왔습니다. 수 세기 동안 많은 용도로 발전됨에 따라 요리와 음료뿐만 아니라 허브가 가지고 있는 약효까지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허브는 피토테라피(식물 요법)에서 어떻게 활용되었을까요.

 

60,000년 전부터 허브, 피토테라피 재료로 사용되다

 

각종 허브, 허브 가루를 이용한 피토테라피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6만 년 전부터 이미 특정 사회에서는 ‘허브(herb)’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고대 중국인, 그리스인, 로마인, 이집트인들 모두가 허브를 다양한 방법으로 다루었음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2000년 전, 이집트와 그리스 의사들의 허브와 약초 목록과 그 효과 및 사용법에 대한 기록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인도 아유베르다 의학(Ayurvedic medicine)의 “피토테라피”에서도 허브는 핵심 역할을 담당했다고 합니다.

의학의 창시자 히포크라테스는 치유와 치료를 위해 자연에서 찾은 원료 사용을 선호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는 300개 이상의 토종 약용 허브 및 식물과 그 효과를 적어두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역사 후반에는 이전 학자들의 허브 분야에 관한 전문 지식과 견해에서 영감을 얻어 해당 분야가 더욱 성장하였다고 합니다. 학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해당 부분을 더욱 깊이 심화하고, 적용하였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이용하는 허브. 그 치유력과 향신료 등의 활용법은 위와 같은 노력에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의학에서의 화학 출현. 역사의 뒤안길로 허브가 사라지다

그러나 약초로서의 허브가 오랜 시간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진 시기가 있었습니다. 화학 약품이 허브 치료 보다 즉각적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방법임이 증명되었기 때문입니다.

18세기 화학 약품이 빠르게 개발되며, 식물에서 물질을 분리한 다음 화학 물질로 의약품을 제조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화학적으로 모방된 식물에서 추출된 물질로 만들어진 아스피린이나 모르핀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허브류 식물을 잘 키우고 보관하고 유지하는 것, 또 정확한 복용량을 결정하는 것과 같은 문제점도 해결되었습니다. 이에 약용 허브는 화학 약품에 의해 밀려 뒤로 물러나게 되었습니다.

 

허브를 이용한 다양한 조제약들

 

허브 효과의 심화 연구, 화학적인 모방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허나 식물 물질을 모방한 화학 약품이 약용 식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장점과 일치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여기에 화학적으로 제조된 의약품의 부작용도 계속해서 생겨나게 됩니다.

이를 계기로 허브 약초 연구의 길이 새롭게 열립니다. 그 효과를 지속적으로 연구하던 19세기와 20세기에 많은 저명한 의사들이 약초를 더욱 심도 있게 연구하며, 허브 시장이 다시 활성화됩니다.

피토테라피(phytotherapy)와 약초학(herbal medicine)의 창시자로 알려진 연구 개발자들도 등장하였습니다.

세바스찬 안톤 크니프 (Sebastian Anton Kneipp), 에드워드 바흐(Edward Bach), 피터 헨리커스 반 데르 후그(Pieter Henricus van der Hoog), 알프레드 보겔(Alfred Vogel) 등이 해당합니다.

 

반데르피게와 피토테라피 & 허브

의학계에서 허브약초학은 큰 자리를 차지하지는 않지만, 다행히도 “피토테라피”적 요소로 관심과 신뢰가 커지고 있습니다.

반데르피게(Van der Pigge)는 170년 간 “피토테라피”를 근간으로 증상 맞춤형 허브를 블랜딩 한 제품을 조제하고 있습니다.

 

반데르피게 매장 내에 진열되어 있는 블랜딩 허브차

 

반데르피레의 완제품 라인이 먹을 수 있는 유기농 원료만 이용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피토테라피, 즉 식물 요법으로 눈에 보이는 치료보다는 몸이 자가 치유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프레드 보겔과 에드워드 바흐가 개발한 허브와 피토테라피를 기반으로 만든 약품은 여전히 반데르피게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매장에 구비된 가공하지 않은 다양한 허브에 대한 설명을 제공함과 동시에 고객의 필요에 맞춰 허브 블렌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완제품 및 고객의 니즈에 따라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데르피게의 피토테라피 치유 방법의 근간이 되는 허브 진열장

 

반데르피게의 피토테라피 허브 제품들

반데르피게의 제품 라인에는 허브와 다른 식물들을 기초로 한 팅쳐도 있습니다.

저희의 크림, 밤, 연고, 샴푸 등 스킨케어와 바디케어 라인은 100% 천연 유기농 원료만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저희는 자연에서 제공하는 재료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각 효과별로 허브차의 종류도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웹사이트나 저희에게 문의하시면, 본인에게 필요한 허브가 무엇인지 혹은 원하는 허브의 효과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